
검찰이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10나노급 D램 국가핵심기술을 중국으로 유출한 삼성전자 전직 임직원 10명을 재판에 넘겼다. 중국 반도체 기업인 창신메모리(CXMT)는 이들을 통해 빼돌린 기술을 활용해 단기간에 D램 양산에 성공했다. 기술 유출로 인한 피해액은 최소 수십조원으로 추산된다.
서울중앙지검 정보기술범죄수사부(부장검사 김윤용)는 23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보유한 반도체 관련 국가핵심기술 유출 사건을 지난해 1월부터 약 2년간 수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산업기술보호법 위반(국가핵심기술국외유출 등),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영업비밀국외누설 등) 혐의로 창신메모리에서 개발을 총괄한 삼성전자 부장 출신 A씨 등 핵심 개발인력 5명을 구속 기소하고, 삼성전자 연구원 출신인 나머지 5명을 불구속 기소하는 등 이날까지 총 10명을 재판에 넘겼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2016년 5월 중국 최초의 D램 반도체 회사로 설립된 창신메모리는 삼성전자에서 받는 연봉의 3~4배를 제시하며 A씨 등 삼성전자 핵심인력을 영입하기 시작했다. 창신메모리에 영입돼 1기 개발팀을 총괄한 A씨와 1기 설비투자를 담당한 B씨는 다시 각 공정별 삼성전자 핵심인력을 영입했고, 이를 통해 삼성전자의 D램 공정기술을 확보해 단기간에 D램 개발을 완성할 계획을 세웠다. 이후 A씨와 B씨 등은 2016년 9월 창신메모리로 이직한 삼성전자 연구원 출신 C씨를 통해 삼성전자의 영업비밀인 18나노 D램 공정정보를 불법으로 취득해 D램 개발에 사용했다. C씨는 이직하면서 공정정보를 손으로 옮겨적어 통째로 유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C씨가 삼성전자 퇴사를 상당 기간 앞두고 창신메모리로부터 모종의 제안을 받은 뒤 장기간에 걸쳐 공정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의심한다. 유출된 자료는 D램의 PRP(Process Recipe Plan) 정보로, 약 600단계로 구성된 D램 제조공정의 각 공정별 공정명, 각 공정에 사용되는 설비정보 등 D램 공정기술의 가장 핵심적인 정보다.
이 과정에서 A씨 등은 위장회사를 통한 입사, 인근 도시를 경유한 입국, 귀국시 휴대전화와 USB 반납, 주기적인 사무실 변경, 출국금지·체포시 암호 전파 등 향후 수사에 대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지난해 1월 관련 사건으로 구속 기소돼 2심에서 징역 6년이 선고됐고, 대법원 상고심이 진행 중이다. 검찰은 수사 결과를 토대로 이날 A씨를 추가로 기소했다. 검찰은 중국에 머무는 C씨 등 2명은 인터폴 적색수배하고 여권 무효화 조치했다
인기글 게시판
- [오늘의유머] 국힘 "멍멍 멍멍멍"
- [보배드림] 쥴리를 빨아 보았다
- [더쿠] 더쿠 – '차은우면 됨, 카리나면 가능' 이런 표현에 피로감을 느낀다는 유튜버.jpg
- [인스티즈] 홈캠보고 아내한테 미안해진 남편
- [보배드림] 성심당 케이크 줄 안서고 사는 법
- [루리웹] 우리 예쁘고 착한 주임님 ~ 예쁜 손 절대 지켜주세요 ~ ^^ (10)
- [오늘의유머] 결혼하기 두려워요~ㅠㅠ
- [혐] 윤석열 태극기
- [루리웹] 현실 중립 NPC같은 직업.jpg (25)
- [뽐뿌] 부모님이 좀 이상하다 싶으면 병원에 가야 함
- [보배드림] 이쁘네요
- [오늘의유머] 국가유공자 어르신들에게 생필품 무료나눔하는 편의점
- [보배드림] 인생최대의 업적
- [루리웹] 인도군이 오토바이로 병맛 퍼레이드를 펼치는 이유. (14)
- [더쿠] 더쿠 – 원덬기준 역대급 외모인데 별로 안뜬거 같은 연예인 갑.jpg
- [인스티즈] 2026 수능 만점자 5인 근황
- [보배드림] 여러분 제가 와이프 빤스를 사줬는데 이게 불량인지 아니지 좀..
- [루리웹] 무조증 환자.jpg (37)
- [더쿠] 더쿠 – KRW 상식이다 vs 모를 수 있다
- [인스티즈] 시험 점수 평균 95점 받은 사촌 여동생의 일침
- [뽐뿌] 태어나서 단 한번도 여자를 본적이 없는 남자
- [오늘의유머] 나디아 DVD 특전 피규어 리페인트
- [보배드림] 진짜 사고방식이 다른 종교
- [루리웹] 솔직히 옛날에도 잘 이해 안가던 일본 요식업계 관행… (54)
- [더쿠] 더쿠 – 안성재님 두쫀쿠는 보류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