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배우자의 부모가 김장을 도와 달라고 했을 때 남성의 72.8%, 여성의 51.2%는 ‘돕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결혼정보회사 가연의 ‘2025 결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처가·시가를 방문해서 김장을 돕겠다’는 응답은 전체의 62%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25~39세 미혼남녀 500명이 참여했다.
‘불참하고 김치도 받지 않겠다(14.4%)’와 ‘김장 대신 구입을 설득하겠다(12.2%)’가 뒤를 이었다. ‘방문하지만 김치만 받겠다(6.4%)’, ‘불참하고 김치만 받겠다(5%)’는 의견도 있었다.
처가·시가의 김장을 돕겠다고 한 비율은 남성이 여성보다 21.6%포인트 높았다. 불참하고 김치도 받지 않겠다는 응답도 남성 8%, 여성 20.8%로 성별 차이를 보였다. 이를 두고 가연은 김장 사전 준비부터 진행까지 여성이 느끼는 부담이 더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응답자들은 현재 김치를 직접 담가서 먹는 경우(35.6%)가 가장 많았다. ▲가족·친지·지인이 준 것으로 먹는다(32.2%) ▲시중 판매 제품을 구입한다(25.8%) ▲평소 구비해서 먹지 않는다(5.4%) 순이었다.
결혼 후 김치를 어떻게 먹을 것인지를 두고는 시중 판매 제품을 구매하겠다(47.6%)는 비율이 제일 높았다. 직접 담가 먹겠다는 답변은 16.8%에 불과해 미혼일 때와 다른 모습이었다.
정은주 가연 커플매니저는 “김치를 받는 것도 미혼일 때 부모에게 받는 것과 결혼 후 배우자의 부모에게 받는 것은 의미가 다르다”며 “일과 과정의 양립을 위해서는 가사 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하나씩 점검하고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ttps://mobile.newsis.com/view/NISX20251219_0003448557
인기글 게시판
- [보배드림] 귀여운 눈사람을 만들었다고 자랑하는 디시인
- [루리웹] 지금과는 달리 삭막했던 1930년대 뉴욕 센트럴파크의 모습 (10)
- [뽐뿌] 손님의 목적지가 마포대교여서 걱정된 기사님
- [루리웹] 다시보는 배드민턴 협회 정상화 (10)
- [보배드림] 이서진은 독립운동가 이상룡의 증손자가 아니다.
- [루리웹] 대화시 감정 소비를 줄이는 법 (10)
- [더쿠] 더쿠 – 쿠팡, 미국 로비서 '일본 흔적' 지웠다… / 미 정치권에 쿠팡이 '순수 미국 기업'이란 이미지를 심어주고, 결과적으로 "한국이 미국 기업을 압박한다"는 프레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 무역대표부가 최근 한·미 FTA 공동위를 연기한 것도, 한국 국회가 청문회에서 쿠팡 측을 몰아붙인 데 대한 경고성 조치란 주장까지 나옵니다.
- [인스티즈] 서양인치고 동안이어서 소소하게 화제 중인 남자
- [보배드림] 시력이 안좋으신가요? 바로 완치 시켜드리겠습니다.
- [보배드림] 결혼식 2주전에 파혼당한 여시
- [루리웹] 인디언들 이름이 독특한 이유.jpg (42)
- [인스티즈] 일본어로 사과하는 방법
- [보배드림] 미국간 불닭볶음면 근황
- [루리웹] 갤럭시 계열 보호필름의 절대강자 (16)
- [인스티즈] 익산 채석장을 재활용한 카페
- [루리웹] 다이소 체중계.jpe (13)
- [인스티즈] 갑자기 찾아오는 실명: 겨울철 눈보라, 폭설, 새하얀 눈밭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 [루리웹] 포켓몬은 많이 야하네… (10)
- [핑계고] 송이버섯 당첨된 송승헌 반응 보고 오열하는 한지민.jpgif
- [더쿠] 더쿠 – 오늘 251221 지오디 부산 막콘 막곡에서 지우느냐 노래 못 부르는 손호영 제일 먼저 발견한 윤계상
- [루리웹] 사업 말아먹었던 시절을 회상하는 30대 (11)
- 2025년 개봉한 영화 중 손익분기점 돌파한 영화들
- 흑백요리사 선재스님의 조카가 화제된 이유..jpg
- [보배드림] 메이드 각선미가 예쁜 누나
- [루리웹] 요로결석이 어느 작가에게 끼친 영향. 아마도.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