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654485?cds=news_media_pc&type=editn
이름 새겨진 칸쵸 출시에 인증샷 ‘열풍’
본인·연인·아이돌 찾기…SNS서 놀이처럼 확산
편의점 매출 최대 289%↑…품절 사태도

롯데웰푸드의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가 챌린지 형태로 SN를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칸쵸’의 매출이 폭증하고 있다. 엑스
국민 과자 ‘칸쵸’가 40년 만에 때아닌 전성기를 맞고 있다. 이름이 새겨진 제품을 내놓은 이벤트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챌린지처럼 번지면서, 편의점 매출이 전월·전년 대비 최대 3배 가까이 폭증했다. 일부 매장은 “들어오면 바로 동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품귀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19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의 칸쵸 일평균 판매량은 직전 달 같은 기간보다 289.6% 급증했다. 세븐일레븐은 전년 동기 대비 150%, 이마트24는 전월 대비 102% 늘었다.
“원하는 이름 나올 때까지 산다”…놀이처럼 확산

롯데웰푸드의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가 챌린지 형태로 SN를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칸쵸’의 매출이 폭증하고 있다. 엑스
이번 매출 증가는 롯데웰푸드가 이달 초 시작한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 덕분이다. 지난 6일부터 판매된 칸쵸에는 최근 국내에서 많이 등록된 신생아 이름 500개와 공식 캐릭터 이름 4개(카니, 쵸니, 쵸비, 러비)가 무작위로 새겨졌다. 각각의 이름 옆에는 캐릭터 얼굴과 표정이 함께 그려져 재미를 더했다. 본인이나 가족, 친구, 연인의 이름을 찾아 인증샷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받을 수 있다.
SNS 반응은 폭발적이다. 엑스(X·옛 트위터)와 인스타그램과 틱톡 등에는 가족이나 연인끼리 서로의 이름을 찾는 인증샷이 공유됐다. 특히 10대를 중심으로는 좋아하는 아이돌 이름을 찾아 SNS에 인증샷을 올리는 놀이 문화로까지 번지고 있다. 일부는 아이돌 이름이 적힌 칸쵸와 포토 카드를 함께 찍거나, 글자를 잘라 붙여 직접 이름을 만들어 인증샷을 올리기도 했다.
(중략)
40년 된 과자의 화려한 ‘부활’

롯데웰푸드의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가 챌린지 형태로 SN를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칸쵸’의 매출이 폭증하고 있다. 엑스
칸쵸의 돌풍은 장수 브랜드도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 다시 성장 동력을 되찾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MZ세대가 놀이와 소비를 결합하는 성향이 강한 만큼, 이번 사례는 전통 브랜드 부활의 교본이 될 수 있다”고 진단한다. 업계에서는 이번 흥행을 단순한 이벤트를 넘어, 놀이형 소비가 불황기 식품 시장을 돌파하는 새로운 해법으로 보고 있다.
인기글 게시판
- 오늘자로 확정된 강남역 일대 빗물터널 건설계획
- 유일한 가족인 강아지 "호랑이"를 찾습니다.
- 통신 3사 근황 (19)
- 더쿠 – “38살이 동전노래방 ㅋㅋ”…카드사 고객센터의 뒷담화
- 기획재정부 1급 일괄 사표
- 속보) 국힘 당사 압색
- 고전게임 백합엔딩 (5)
- 더쿠 – “실종 신고된 15세 소녀”…미국 유명 가수 차량 트렁크서 시신 발견
- 후쿠시마 오염수 근황
- 신형 팰리세이드 결함 – 유튜버 솜아빠
- LG에서 퇴사후 대박 터트린 형님들.jpg
- [속보] 삼성 “향후 5년간 6만명 신규 채용”
- 20대에 뭐 해라 30대에 뭐 해라 소리 대충 넘겨야 하는 이유 (33)
- 더쿠 – ‘피부과 천국’ 한국인데… 정작 찢어져서 가면 문전박대, 왜?
- 사법쿠데타 새로운거 나온거 같던데
- 인도 영화 촬영 현장.gif (5)
- 더쿠 – 하이브 건물 주차 거부 당한 르세라핌 김채원.ytb
- 대학생 때 과대였던 신예은
- 李대통령 "한미관세협상, 美 요구대로 받아들였다면 탄핵됐을 ..
- 가세연 근황 (38)
- 장원영도 놀라는 홈마들이 사용하는 렌즈 크기.mp4
- 더쿠 – 한강버스는 SH공사와 이랜드크루즈가 공동출자한 법인이고, SH공사 임원인 김선직이 한강버스 대표이사가 되었습니다. 사실상 SH공사가 대부분 돈을 대고, 서울시는 선착장 등 인프라 짓는거에 예산을 투여하고, 운영은 이랜드크루즈가 하고, 적자 나면 서울시가 메꾸는 구조.
- “5호선 출근길, 좌석 3칸 차지하고 누워 잠든 민폐남”
- ㅇㅇㄱ) 결국 자기 주인도 손절친 '그 팬덤' (38)
- 더쿠 – 곡물먹은 소와 풀만 먹은 소 육질 차이.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