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408923?sid=001
현대차·LG엔솔 한국인 근로자 체포 후폭풍
지역 인사들 “돌아오게 하는 방안 내부 논의”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공장.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미 조지아주의 주요 경제계 인사가 이달 초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미국 이민 당국에 구금됐다가 추방된 한국인 근로자들을 미국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
트립 톨리슨 조지아주 서배너 경제개발청장은 17일(현지시간) 지역 매체인 ‘서배너 모닝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제가 느끼는 좌절감은, 특정 개인이 설치해야 하는 이런 독점 기술을 보유한 나라가 전 세계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에 의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 셀 장비 등을 해당 공장에 설치하고 향후 미국인 직원들에게 사용법을 교육할 수 있는 건 한국인 근로자들 뿐이기 때문에 이들이 반드시 돌아와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민간 기구인 서배너 경제개발청은 조지아주 정부와 협력해 남동부 서배너 지역에서 일자리·투자 창출 등 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톨리슨 청장은 지난주 디트로이트에서 팻 윌슨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 현대차 경영진들과 만나 진행된 대화도 공개했다.
그는 “(경영진에게) 지지를 보여 주고 프로젝트를 반드시 완수할 것임을 알렸다”며 “그들(근로자들)을 다시 데려오는 것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서배너 경제개발청에 따르면 현재 조지아 메가사이트 내 현대차그룹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와 협력업체에서 고용한 인원은 3219명이다. 여기엔 이번 사태가 발생한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HL-GA) 고용 인원은 포함되지 않았다.
톨리슨 청장은 “이번 사건은 사소한 차질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그들(현대차)이 가능한 한 빨리 일정을 정상화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협정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필립 리너트 경제개발청 대변인 역시 “체포된 한국인 직원들은 건설 단계에서 장비 설치와 인력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방문한 사람들”이라며 “그들은 장비 설치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숙련된 근로자들”이라고 보탰다.
앞서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도 최근 발생한 단속 사태에 침묵을 깨고 목소리를 냈다.
지역 방송사 애틀랜타 뉴스 퍼스트는 켐프 주지사가 전날 애틀랜타의 리비안 전기차 공장 부지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이민 단속이 미국 비자 제도를 재정비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이번 사건은 현대차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의 많은 기업들이 겪은 문제”라고 말했다.
크리스 클라크 조지아 상공회의소 회장 역시 “농장 근로자를 위해서든, 한국·일본·독일 기업 공장 건설을 도우려 들어오는 근로자를 위해서든, 미국의 비자 프로그램을 개혁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조지아 근로자들이 혜택을 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인기글 게시판
- 李대통령 "한미관세협상, 美 요구대로 받아들였다면 탄핵됐을 ..
- 가세연 근황 (38)
- 장원영도 놀라는 홈마들이 사용하는 렌즈 크기.mp4
- 더쿠 – 한강버스는 SH공사와 이랜드크루즈가 공동출자한 법인이고, SH공사 임원인 김선직이 한강버스 대표이사가 되었습니다. 사실상 SH공사가 대부분 돈을 대고, 서울시는 선착장 등 인프라 짓는거에 예산을 투여하고, 운영은 이랜드크루즈가 하고, 적자 나면 서울시가 메꾸는 구조.
- “5호선 출근길, 좌석 3칸 차지하고 누워 잠든 민폐남”
- ㅇㅇㄱ) 결국 자기 주인도 손절친 '그 팬덤' (38)
- 더쿠 – 곡물먹은 소와 풀만 먹은 소 육질 차이.x
- 기혼들의 거절 스킬
- 다이어트엔 닭갈비.jpg
- 신입사원 엄마 제사날에 집들이 가겠다는 직장 동료들
- 근디 진짜 '뭔재미로사냐' 란 말 수두룩하게듣긴했음 (62)
- 더쿠 – 핫게 갔던 1만개 팔렸다는 48,000원짜리 웹소설 공식굿즈.jpg
- 요즘 기괴하다는 인스타 릴스 유형…jpg
- '노상원 수첩 망언' 송언석 "유감이지만, 전체 상황 형평성 있게 봐야"
- 내란 수괴, 닮은 표정 "통하였느냐?"
- ㅇㅇㄱ) 잡노견들 이해가 안 가는게 있음 (5)
- 더쿠 – 160만원 줄테니 자리에서 비켜!
- 장재원과 권성동
- ㅇㅇㄱ) 이파리들 멍청한거 맞음? (7)
- 더쿠 – 손흥민 해트트릭😇 +골 모음
- 요즘 MZ들은 다르네 빨간불에 건너는 할머니보고
- 한국사 최대의 미스터리.jpg
- 여동생이 원하는걸 항상 다 들어준 착하고 다정한 오빠
- 전현희
- AI 로 구현한 케데헌 실사화 촬영현장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