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ranking/article/081/0003601212?ntype=RANKING&sid=001

박형준 부산시장이 4일 부산 수영구 생활문화센터에서 부산 외국인 관광객 300만명 돌파 성과와 500만명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뉴시스
박형준, 2021·2022년 통일교 행사서 축사박형준 부산시장이 영남 지역에서 열린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행사에 두차례 영상축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으로 촉발된 통일교 논란이 전·현직 부산시장 등 부산시 행정 권력과의 구조적 유착 의혹으로 비화하고 있다.
16일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박 시장은 지난 2021년 통일교 우호 단체인 천주평화연합(UPF) 주최 ‘씽크탱크(Think Tank) 2022’ ‘신통일한국 안착을 위한 영남권 희망전진대회’에서 축사했다. 또한 2022 년 2월 한반도 평화서밋 100만 구국구세 희망전진대회에서도 영상으로 축사한 것이 확인됐다.
박 시장은 통일교 행사 참석에 대해 “참석하지 않았고, 영상축사만 보냈을 뿐”이라고 답했다.
앞서 서병수 전 부산시장도 통일교 유관 단체가 주최한 ‘피스로드(Peace Road) 2015’ 부산 출발식 참석하고 축사했다. 2016년 11월에는 ‘서부산 글로벌시티 그랜드플랜’ 발표하며 한일해저터널 건설을 핵심 공약사업으로 포함했다. 2017년에는 부산시 예산으로 ‘한일해저터널 기초연구 용역’ 발주하기도 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도 지난 2019년 ‘유라시아 대륙의 환경변화와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 포럼에 참석해 한일 해저터널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에 친필 사인을 했다. 오 전 시장은 당시 축사를 통해 “한일 해저터널 연구와 유라시아 철도공동체 연구에 10여 년 동안 힘써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남북열차 연결 시 부산은 물류 도시로서 위상을 높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도시”라고 말했다.
통일교는 자신들의 숙원사업인 ‘한일 해저터널’을 고리로 부산시장에 접근한 것으로 보인다. 한일 해저터널 사업은 일본 사가현 가라쓰에서 부산을 잇는 사업으로, 통일교는 창시자로 알려진 문선명 총재가 지난 1981년 ‘국제 평화 고속도로’ 구상을 내놓은 이후 한일 해저터널 사업이 역사적 과업이 된 바 있다.
부산의 한 지역 정치인은 “통일교 문제의 핵심 고리는 결국 ‘부산시장’”이라며 “해저터널이라는 거대 프로젝트가 부산시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인기글 게시판
- [더쿠] 더쿠 – 겨울날 찬물에 목욕하는 참새를 지켜보던 동박새
- [인스티즈] 장윤정, ‘누가 매니저를 대리를 시켜요’
- [뽐뿌] 걸그룹 어린이날 참사
- [오늘의유머] 꿀벌 대체 곤충이된 호박벌.jpg
- [보배드림] 슬슬 몸푸는 진숙이눈나
- [루리웹] 여성용 19금쇼의 현실 (45)
- [인스티즈] 축하해줘… 옆집 섹스 우렁차게 하는 커플 이사 가나봐….
- [오늘의유머] 여자 상사한테 귀엽단 소리 들음
- [보배드림] 박나래 마지막 입장 발표
- [루리웹] 대한민국 근황 ㄷㄷ (42)
- 더쿠 – 박나래와 찍던 예능 엎어지고…“속상해” 소주 들이켰다
- [뽐뿌] 소고기 레어 부심 대참사.jpg
- [보배드림] 오랑우탄
- [더쿠] 더쿠 – 박나래 주변사람들도 말렸다함;;;
- [인스티즈] 존재 자체가 목적인 삶
- [보배드림] 태국 캄보디아 전쟁 근황.
- [인스티즈] 에스파 카리나 미담
- [뽐뿌] 월급 400인데도 아무도 안 할려고 하는 직업
- [보배드림] 축의금으로 13000원 낸 친구
- [루리웹] 대형차 오너 유게이의 품격 (12)
- [더쿠] 더쿠 – 얘들아 근데 고인한테 업보라고 하는게 나쁜거야?
- [공식] 24년 만 ‘동물농장’ 하차..안지환, 건강상 이유로 모든 활동 중단
- [오늘의유머] 한 대학생의 공부 대참사.jpg
- [보배드림] 노예녀 시키는 거 다 해요
- [루리웹] "어떤 기기에서도" 둠을 돌리는게 지겨웠던 사람들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