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66/0000090558?sid=001
李 대통령, 업무보고서 책갈피 달러, 후르가다 공항 입찰 관련 ‘공개 질타’
이학재 사장, “30년 직원도 모르는 책갈피 달러…알려져 걱정”, “대통령 제시한 100% 검색 시 공항 마비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경기일보 DB
이학재 인전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책갈피 달러 검색 여부’에 대해 “인천공항을 30년 다닌 직원들도 보안 검색 분야 종사자가 아니면 모르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업무보고 중 이재명 대통령으로부터 현안과 관련, 질책을 받았던 이 사장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들께 인천공항이 무능한 집단으로 오인될까 싶어 망설이다 글을 올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사장은 또 “제가 지난 금요일 업무보고에서 대통령님으로부터 써준 것만 읽는다. 임기가 언제까지냐? 업무파악도 못한다는 등의 힐난을 당한 것은 두가지”라며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먼저 이 사장은 “외화 밀반출과 관련하여 책갈피에 숨긴 100달러짜리 여러장을 발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저는 당황했고 실제로 답변하지 못했다”라며 “불법외화반출은 세관 업무이고, 인천공항공사 검색 업무는 칼, 송곳, 총기류, 라이터, 액체류 등 위해품목으로 검색 과정에서 불법외화반출이 발견되면 세관에 인계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제가 확인한 바에 의하면 인천공항을 30년 다닌 직원들도 보안검색분야 종사자가 아니면 책갈피달러 검색 여부는 모르는 내용이었다”라며 “걱정스러운 것은 온 세상에 ‘책갈피에 달러를 숨기면 검색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대통령님께서 제시하신 100%수화물 개장검색 시 공항이 마비돼 세관과 좋은 방안이 있는지를 협의하겠다”라고 했다.
또 이 사장은 이집트 후르가다 공항 입찰과 관련, “대통령님은 후르가다 공항의 수요, 전망 등을 질문하셨는데 저는 구체적인 답변을 못드리고 입찰이 나올 것을 대비해 준비하는 초기 단계라고 말씀을 드렸다”라며 “대통령님은 모든 것을 알고 싶으셨겠지만 아직 입찰도 안나온 사업에 대해 수요조사 등을 할 수는 없고, 저도 아직 보고를 못 받았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입찰공고가 나오는 대로 수요전망을 비롯, 입찰 준비를 철저하게 해서 타당성이 있다면 수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며 “인천공항은 K공항 수출사업에서 입찰평가시 기술점수(자료준비 등)가 매우 탁월한 입찰참여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말 동안 수도 없이 많은 지인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며 “이재명 대통령님의 저에 대한 힐난을 지켜보신 지인들에게는 아마도 ‘그만 나오라’는 의도로 읽힌 듯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등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수만 달러를 100달러짜리로 책갈피처럼 (책에) 끼워서 (해외로) 나가면
안 걸린다는 데 실제 그러냐”고 물었으나 이 사장이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자 “참 말이 기십니다”, “지금 다른 데 가서 노시냐”라는 등의 공개 질타한 바 있다.
3선 국회의원 출신인 이 사장은 윤석열 정부 때인 2023년 6월 임명됐다.
인기글 게시판
- [보배드림] 모르는 역에 함부로 내리면 안되는 이유
- [루리웹] 소닉) 소닉 만화책 근황 (19)
- [더쿠] 더쿠 – 요즘 길거리에서 많이 보이는거.jpg
- [인스티즈] 사랑이가 번 돈 모아놓은 추성훈
- [뽐뿌] 남자 23명한테서 연락이 왔다는 여성의 프로필 사진
- [루리웹] 일본에 살면 치료되는 병.jpg (17)
- [인스티즈] 현재 서로 충격받고있는 친구 약속 당일 노쇼..JPG
- [보배드림] 일본 여자들이 한국 남자에게 감동하는 포인트
- 트라이폴드를 구해 들고 간 일본 사람.jpg (23)
- [더쿠] 더쿠 – 가장 사랑하는 날씨의 분위기는
- [인스티즈] AV 남배우가 인기 여배우랑 촬영하는데 걸리는 시간
- [뽐뿌] ㅇㅎ) 치어리더누나의 매우 폭력적 의상
- [뽐뿌] 마제9 타이어 빠른 마모
- [보배드림] 다리찢기
- [루리웹] Bleach 뜻 뭐라고 썼어? (17)
- [더쿠] 더쿠 – (짤극혐ㅈㅇ) 아시아인 조롱으로 논란이 난 미스 핀란드 + 옹호하는 핀란드인들
- [뽐뿌] 30살 모솔아다에겐 너무도 궁금한 인생의 난제
- [보배드림] 카라큘라 근황
- [인스티즈] 광수가 티아라한테 던진 무리수 최고 오졌던때
- [보배드림] 나때문에 여직원 또 회사 그만뒀대
- [루리웹] 모델링된 마동석과 실제 마동석 (14)
- [더쿠] 더쿠 – 치과드릴에 혀 잘릴까봐 무서워요.jpg
- [보배드림] 현시점 사실상 한국영화계의 마지막 붐이였던 영화
- [루리웹] 난 유게가 연령대가 높다는걸 작년에 체감했음… (24)
- 더쿠 – 본의 아니게 연하남 족족 긁는 연상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