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89281?sid=001
김현태 前707특임단장 “부대원들 많이 억울해해” 주장
12·3 비상계엄 당시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당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은 미리 연출된 것이라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 |
| 지난해 12·3 비상계엄 당시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의 총구를 붙잡은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 모습. JTBC 보도화면 캡처 |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9일 오후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현태 전 707특수임무단장(대령)은 안 부대변인이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에 대해 “군인들에게 총기는 생명과 같은 것인데 갑자기 나타나 총기를 탈취하려고 했다”며 “어떻게 보면 전문가만 알 수 있는 크리티컬한 기술로 제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들어보니 안 부대변인이 덩치가 큰 보디가드들을 데리고 왔고, 촬영 준비를 해 직전에 화장까지 하는 모습을 봤다고 한다”며 “연출된 모습으로 총기 탈취를 시도한 것이라 부대원들이 많이 억울해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단장은 계엄 당시 병력을 이끌고 국회 봉쇄·침투에 관여한 인물이다. 비상계엄 당시 창문을 깨고 부하들과 함께 국회의사당 안으로 강제 진입해 현장을 지휘했던 그는 국회의원 체포 관련 지시를 전혀 받은 바 없다고도 했다. 그는 “‘국회의원 체포’ ‘끌어내라’ 이런 단어는 당시 계엄군에게 일절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봉쇄만 시도했으며 계엄사령관의 지시를 받고 온 계엄군이라고 시민들에게 정중하게 말씀드렸다”며 “국회의원 체포나 끌어내라는 지시를 받은 바는 일절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부대변인은 지난해 12월3일 오후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을 향해 “부끄럽지도 않냐”고 소리치며 계엄군의 총구를 잡아 거칠게 흔드는 모습을 보여 화제가 됐다.
해당 장면은 BBC ‘2024년 가장 인상적인 열두 사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BBC는 “법안 처리에 참여하려는 국회의원들의 집결을 막으려는 군인들과 안 대변인이 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며 “안귀령의 굳건한 결단력과 그의 옷에서 반짝이는 강철 같은 빛은 영국 화가 존 길버트의 19세기 수채화인 잔 다르크 초상화를 떠올리게 한다”고 평했다.
안 부대변인은 계엄 1년을 앞둔 지난 2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저보다 더 용감한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제 모습만 화제가 되는 것 같아 송구스럽다”며 “무서웠지만 그때는 막아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당시 영상을 보신 어머니가 위험한 일을 했다며 크게 뭐라고 하셨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인기글 게시판
- [루리웹] 대한민국 최고의 깐부 프로파일러 (41)
- [더쿠] 더쿠 – 박나래가 예전에 언급한 스케줄 관리방법
- [인스티즈] 신박한데 은근 괜찮은 당근 소모임
- [뽐뿌] 자동차 사고현장 보존하는 방법
- [보배드림] 기름장사야 그럼 이 동작은?
- [루리웹] 의외로 이미 덤벼본 악역 (16)
- [인스티즈] 취향이 반반 갈린다는 침대/서랍장 배치.jpg
- [보배드림] 여친 가슴을 자주 만져야 한다
- [뽐뿌] 김필수 전기차협회장맞나요
- [뽐뿌] 엄마 나 핸드폰 수리하게 80만원 줘
- [오늘의유머] 중국어 선생님이 병훈이를 교무실로 부른 이유
- [보배드림] 아니 나는 새우버거 사준다길래 갔는데
- [루리웹] 몰래 주식을 하는 사람은? (13)
- [더쿠] 더쿠 – 나 키우는데 돈 많이 들지……………?
- [인스티즈] 학교 다닐 때 졸라 독한 선생님 머리
- [오늘의유머] ㅇㅎ) 힘든 아재들 힘내세요…(호불호 몸매)
- [보배드림] 근황 전하신 포방터 홍탁집 사장님
- [보배드림] 뽀얀 박한별 누드화보 ( 80%만)
- [보배드림] 강화 어느 양조장의 고객 응대
- [루리웹] 레제편 킬러 좀 낯익은 얼굴이다 싶었는데… (10)
- [더쿠] 더쿠 – 요즘 두바이 파생 디저트중에서 압도적으로 잘나가고있는 디저트.jpg
- [인스티즈] 꾸안꾸가 추구미라는 가수.jpg
- [오늘의유머] 어느 카페에 적힌 명언
- [보배드림] 망해가고 있다는 캠핑 산업 근황
- [더쿠] 더쿠 – 장기용한테 관심생기면 무조건 봐야되는 드라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