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89281?sid=001
김현태 前707특임단장 “부대원들 많이 억울해해” 주장
12·3 비상계엄 당시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당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은 미리 연출된 것이라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 |
| 지난해 12·3 비상계엄 당시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의 총구를 붙잡은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 모습. JTBC 보도화면 캡처 |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9일 오후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현태 전 707특수임무단장(대령)은 안 부대변인이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에 대해 “군인들에게 총기는 생명과 같은 것인데 갑자기 나타나 총기를 탈취하려고 했다”며 “어떻게 보면 전문가만 알 수 있는 크리티컬한 기술로 제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들어보니 안 부대변인이 덩치가 큰 보디가드들을 데리고 왔고, 촬영 준비를 해 직전에 화장까지 하는 모습을 봤다고 한다”며 “연출된 모습으로 총기 탈취를 시도한 것이라 부대원들이 많이 억울해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단장은 계엄 당시 병력을 이끌고 국회 봉쇄·침투에 관여한 인물이다. 비상계엄 당시 창문을 깨고 부하들과 함께 국회의사당 안으로 강제 진입해 현장을 지휘했던 그는 국회의원 체포 관련 지시를 전혀 받은 바 없다고도 했다. 그는 “‘국회의원 체포’ ‘끌어내라’ 이런 단어는 당시 계엄군에게 일절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봉쇄만 시도했으며 계엄사령관의 지시를 받고 온 계엄군이라고 시민들에게 정중하게 말씀드렸다”며 “국회의원 체포나 끌어내라는 지시를 받은 바는 일절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부대변인은 지난해 12월3일 오후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을 향해 “부끄럽지도 않냐”고 소리치며 계엄군의 총구를 잡아 거칠게 흔드는 모습을 보여 화제가 됐다.
해당 장면은 BBC ‘2024년 가장 인상적인 열두 사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BBC는 “법안 처리에 참여하려는 국회의원들의 집결을 막으려는 군인들과 안 대변인이 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며 “안귀령의 굳건한 결단력과 그의 옷에서 반짝이는 강철 같은 빛은 영국 화가 존 길버트의 19세기 수채화인 잔 다르크 초상화를 떠올리게 한다”고 평했다.
안 부대변인은 계엄 1년을 앞둔 지난 2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저보다 더 용감한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제 모습만 화제가 되는 것 같아 송구스럽다”며 “무서웠지만 그때는 막아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당시 영상을 보신 어머니가 위험한 일을 했다며 크게 뭐라고 하셨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인기글 게시판
- [더쿠] 더쿠 – 176cm 여자가 중학생때 남사친을 손절한 이유.jpg
- [인스티즈] 먼저 떠난 후배를 추모하는 듯한 침착맨.jpg
- [뽐뿌] 베이비복스 사건 해명하는 이하늘
- 박나래 전 매니저, 주사이모 한명 더 폭로 ㄷㄷㄷ
- [루리웹] 뭔가 날 너무 잘 아는 여자아이와 함께.manhwa (4)
- [인스티즈] ”링거 이모’도 있다”…박나래 전 매니저 추가 폭로
- 현직 중령, 재판부를 향해 피맺힌 호소
- [루리웹] 레전드 찍은 배틀필드 6 스트리머 대회 ㅋㅋㅋ.png (3)
- [인스티즈] 오늘자 난리 난 사건반장 박나래 취재..JPG
- [뽐뿌] 인도를 없앤 불법주차 신고 전과 후
- [보배드림] 유투버 전향하면 떡상 예상되는 분
- [루리웹] 환자분, 당신이 잠든 10년동안…
- [인스티즈] 살빼라는 악플에 표정관리 못하는 투어스 도훈..JPG
- 더쿠 – '51세' 디카프리오, ♥20대 여자만 만나는 이유 고백…"내가 젊다고 느껴" [TEN할리우드]
- [뽐뿌] 축의금 5만원 내면 욕먹는다는 요즘 결혼식 현실
- [보배드림] 윤영호 "진재수 언급한 적 없다"
- [루리웹] 3 이론상 야구 최단시간 시합 (69)
- [더쿠] 더쿠 – 현재 트위터 난리난 넷플 연애 프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twt
- [인스티즈] 서울대 경영 vs 순천향대 의대 고민하는 이유.JPG
- [보배드림] 안귀령 이거 뭐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루리웹] 2 BYD 전기차 광고하는 유튜버들 현실 (78)
- [인스티즈] 목수 입문 한달차에 그만두게 된 디시인..jpg
- [뽐뿌] 우물 안 개구리였던 한국 바둑이 강해진 이유
- [오늘의유머] 돈은 언제까지 없는거야?
- [보배드림] 바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