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89281?sid=001
김현태 前707특임단장 “부대원들 많이 억울해해” 주장
12·3 비상계엄 당시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당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은 미리 연출된 것이라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 |
| 지난해 12·3 비상계엄 당시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의 총구를 붙잡은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 모습. JTBC 보도화면 캡처 |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9일 오후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현태 전 707특수임무단장(대령)은 안 부대변인이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에 대해 “군인들에게 총기는 생명과 같은 것인데 갑자기 나타나 총기를 탈취하려고 했다”며 “어떻게 보면 전문가만 알 수 있는 크리티컬한 기술로 제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들어보니 안 부대변인이 덩치가 큰 보디가드들을 데리고 왔고, 촬영 준비를 해 직전에 화장까지 하는 모습을 봤다고 한다”며 “연출된 모습으로 총기 탈취를 시도한 것이라 부대원들이 많이 억울해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단장은 계엄 당시 병력을 이끌고 국회 봉쇄·침투에 관여한 인물이다. 비상계엄 당시 창문을 깨고 부하들과 함께 국회의사당 안으로 강제 진입해 현장을 지휘했던 그는 국회의원 체포 관련 지시를 전혀 받은 바 없다고도 했다. 그는 “‘국회의원 체포’ ‘끌어내라’ 이런 단어는 당시 계엄군에게 일절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봉쇄만 시도했으며 계엄사령관의 지시를 받고 온 계엄군이라고 시민들에게 정중하게 말씀드렸다”며 “국회의원 체포나 끌어내라는 지시를 받은 바는 일절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부대변인은 지난해 12월3일 오후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을 향해 “부끄럽지도 않냐”고 소리치며 계엄군의 총구를 잡아 거칠게 흔드는 모습을 보여 화제가 됐다.
해당 장면은 BBC ‘2024년 가장 인상적인 열두 사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BBC는 “법안 처리에 참여하려는 국회의원들의 집결을 막으려는 군인들과 안 대변인이 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며 “안귀령의 굳건한 결단력과 그의 옷에서 반짝이는 강철 같은 빛은 영국 화가 존 길버트의 19세기 수채화인 잔 다르크 초상화를 떠올리게 한다”고 평했다.
안 부대변인은 계엄 1년을 앞둔 지난 2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저보다 더 용감한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제 모습만 화제가 되는 것 같아 송구스럽다”며 “무서웠지만 그때는 막아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당시 영상을 보신 어머니가 위험한 일을 했다며 크게 뭐라고 하셨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인기글 게시판
- [루리웹] 헌터X헌터) 술래잡기 하느라 신난 노부나가 (10)
- [인스티즈] 코어 약한 사람 자세.jpg
- [보배드림] 어느 카페에 적힌 명언
- [루리웹] 의외로 동정으로 죽은 주인공 (17)
- [더쿠] 더쿠 – 아들만 셋인 집에 넷째 소식
- [인스티즈] bhc 스윗칠리킹 후기.jpg
- [보배드림] 전쟁이 끝나도…앞날이 캄캄한 우크라이나의 현실
- [루리웹] 5000만원에 팔린 어느 무명화가의 안타까운 작품 (11)
- [인스티즈] 어느 50대 게이의 회고록.txt
- [보배드림] (펌) 박나래 매니져 엄청 유능한 것 같네요.
- [루리웹] 핫딜 [크리스피크림도넛] 글레이즈드 더즌 9900원 (12/10) (17)
- [더쿠] 더쿠 – 박나래가 직접 공개한 나래바 규칙
- [인스티즈] 압구정, 청담에서 소개팅하면 안되는 이유
- [뽐뿌] 해외 축구 유튜버가 예상한 한국 월드컵 조별 결과
- [보배드림] 서울시쓰레기 인천매립지 사용 올해 종료
- [루리웹] 3 사실은 각색한 거라는 이혼 변호사 만화.JPG (112)
- [인스티즈] 아들-며느리한테 왜 버림받았는지 모르겠다는 어머니.jpg
- [보배드림] 국회 담장에 불지른 남성 체포
- [루리웹] 2 미국 한식마트에서 설명한 탕 국 찌개의 차이점 (101)
- [인스티즈] 현재 기묘한 수준이라는 지하철 음침 정병..JPG
- [뽐뿌] 미국이 볼때 뭔가 수상한 한국기술.jpg
- [오늘의유머] 광희의 일침
- [보배드림] 최민 만평 ㅡ 조희대 맘대로
- 1 내일부터 16세미만 청소년은 sns을 금지하는 호주 (162)
- [더쿠] 더쿠 – 해외 게임에서 남성 아랫도리(..)를 구현해놓았는데 국가별로 크기가 다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