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89281?sid=001
김현태 前707특임단장 “부대원들 많이 억울해해” 주장
12·3 비상계엄 당시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당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은 미리 연출된 것이라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 |
| 지난해 12·3 비상계엄 당시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의 총구를 붙잡은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 모습. JTBC 보도화면 캡처 |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9일 오후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현태 전 707특수임무단장(대령)은 안 부대변인이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에 대해 “군인들에게 총기는 생명과 같은 것인데 갑자기 나타나 총기를 탈취하려고 했다”며 “어떻게 보면 전문가만 알 수 있는 크리티컬한 기술로 제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들어보니 안 부대변인이 덩치가 큰 보디가드들을 데리고 왔고, 촬영 준비를 해 직전에 화장까지 하는 모습을 봤다고 한다”며 “연출된 모습으로 총기 탈취를 시도한 것이라 부대원들이 많이 억울해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단장은 계엄 당시 병력을 이끌고 국회 봉쇄·침투에 관여한 인물이다. 비상계엄 당시 창문을 깨고 부하들과 함께 국회의사당 안으로 강제 진입해 현장을 지휘했던 그는 국회의원 체포 관련 지시를 전혀 받은 바 없다고도 했다. 그는 “‘국회의원 체포’ ‘끌어내라’ 이런 단어는 당시 계엄군에게 일절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봉쇄만 시도했으며 계엄사령관의 지시를 받고 온 계엄군이라고 시민들에게 정중하게 말씀드렸다”며 “국회의원 체포나 끌어내라는 지시를 받은 바는 일절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부대변인은 지난해 12월3일 오후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을 향해 “부끄럽지도 않냐”고 소리치며 계엄군의 총구를 잡아 거칠게 흔드는 모습을 보여 화제가 됐다.
해당 장면은 BBC ‘2024년 가장 인상적인 열두 사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BBC는 “법안 처리에 참여하려는 국회의원들의 집결을 막으려는 군인들과 안 대변인이 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며 “안귀령의 굳건한 결단력과 그의 옷에서 반짝이는 강철 같은 빛은 영국 화가 존 길버트의 19세기 수채화인 잔 다르크 초상화를 떠올리게 한다”고 평했다.
안 부대변인은 계엄 1년을 앞둔 지난 2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저보다 더 용감한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제 모습만 화제가 되는 것 같아 송구스럽다”며 “무서웠지만 그때는 막아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당시 영상을 보신 어머니가 위험한 일을 했다며 크게 뭐라고 하셨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인기글 게시판
- [오늘의유머] 과거 조상님들이 도입한 DLC 개념
- [루리웹] 유게이들 40대 유부남이야? (10)
- [보배드림] 태국 탱크 앞세워 캄보디아 국경넘어 진격중
- [루리웹] 기안이 좀 부러운듯한 김재중 (24)
- [보배드림] 그만둔 매니저들도 자주 찾아온다는 연예인
- [루리웹] 지금 생각해보면 2025년 올해 내 최고의 선택 (3)
- [뽐뿌] 대륙 유부남과 상간하다 10층 난간에 매달린 불륜녀
- [루리웹] 나같은사람은 조립의뢰해야됨 (10)
- [인스티즈] 인생이 운빨이라고 말하는 의사.jpg
- [보배드림] 이쁜데 좀 모자란 여친
- [루리웹] 진상들아 좀 가라고…. (3)
- [보배드림] 조세호 담당 교관 성시경ㅋㅋㅋ.jpg
- [루리웹] 기말시험 봐야 하는데 교수가 안와서 친구랑 아재개그 함 (3)
- [인스티즈] 오늘 커플룩 입은 티모시 샬라메 & 카일리 제너
- [보배드림] 지금보면 100배 더 불쌍한 배우.jpg
- [루리웹] 헌혈하러왔는데 이게맞나?…. (18)
- [보배드림] 런던 토트넘…완성된 손흥민 벽화
- [루리웹] 아들~ 엄마가 아들 생각해놔서 밥 차려놨어~ 와서 밥 먹어~ (31)
- [인스티즈] 10대가 뽑은 최악의 라면 토핑 1위
- [루리웹] 일본 8년 거주중인 사람이 알아듣기 힘들었던 말들 (58)
- [인스티즈] 유일하게 매니저 갑질 논란을 피한 연예인.jpg
- [루리웹] (수정)아니 주장반박하는 것도 합리적인 선에서 해야지 (50)
- [보배드림] 박나래 남친에게 한혜진이 한 말
- [인스티즈] 족저근막염 심해지면 안된다는 이유
- [루리웹] 미성년자 구분도 바껴야함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