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89281?sid=001
김현태 前707특임단장 “부대원들 많이 억울해해” 주장
12·3 비상계엄 당시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당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은 미리 연출된 것이라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 |
| 지난해 12·3 비상계엄 당시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의 총구를 붙잡은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 모습. JTBC 보도화면 캡처 |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9일 오후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현태 전 707특수임무단장(대령)은 안 부대변인이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에 대해 “군인들에게 총기는 생명과 같은 것인데 갑자기 나타나 총기를 탈취하려고 했다”며 “어떻게 보면 전문가만 알 수 있는 크리티컬한 기술로 제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들어보니 안 부대변인이 덩치가 큰 보디가드들을 데리고 왔고, 촬영 준비를 해 직전에 화장까지 하는 모습을 봤다고 한다”며 “연출된 모습으로 총기 탈취를 시도한 것이라 부대원들이 많이 억울해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단장은 계엄 당시 병력을 이끌고 국회 봉쇄·침투에 관여한 인물이다. 비상계엄 당시 창문을 깨고 부하들과 함께 국회의사당 안으로 강제 진입해 현장을 지휘했던 그는 국회의원 체포 관련 지시를 전혀 받은 바 없다고도 했다. 그는 “‘국회의원 체포’ ‘끌어내라’ 이런 단어는 당시 계엄군에게 일절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봉쇄만 시도했으며 계엄사령관의 지시를 받고 온 계엄군이라고 시민들에게 정중하게 말씀드렸다”며 “국회의원 체포나 끌어내라는 지시를 받은 바는 일절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부대변인은 지난해 12월3일 오후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을 향해 “부끄럽지도 않냐”고 소리치며 계엄군의 총구를 잡아 거칠게 흔드는 모습을 보여 화제가 됐다.
해당 장면은 BBC ‘2024년 가장 인상적인 열두 사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BBC는 “법안 처리에 참여하려는 국회의원들의 집결을 막으려는 군인들과 안 대변인이 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며 “안귀령의 굳건한 결단력과 그의 옷에서 반짝이는 강철 같은 빛은 영국 화가 존 길버트의 19세기 수채화인 잔 다르크 초상화를 떠올리게 한다”고 평했다.
안 부대변인은 계엄 1년을 앞둔 지난 2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저보다 더 용감한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제 모습만 화제가 되는 것 같아 송구스럽다”며 “무서웠지만 그때는 막아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당시 영상을 보신 어머니가 위험한 일을 했다며 크게 뭐라고 하셨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인기글 게시판
- [더쿠] 더쿠 – 정근식 교육감 "2040학년도에는 수능 완전 폐지해야"
- [인스티즈] 충격)최저시급 7년째 동결중인 나라
- [보배드림] 도로 확장을 위해 파묘해보니
- [루리웹] 명조) 갓경 치사 (4)
- [더쿠] 더쿠 – 회계사가 말하는 그저 그런 직장인의 10년 뒤
- [뽐뿌] 와이프 카톡을 우연히 봤는데
- [오늘의유머] 제가 생각하는 가장 한국적인 내용을 담은 책
- [보배드림] 논란 해명하는 배우 김의성
- [루리웹] 독일 사람들이 유독 한국 음식을 싫어하는 이유가 뭘까? (8)
- [인스티즈] 중국이 한글만은 넘보지 못하는 이유
- 중국발 항공기서 규정 무시·욕설한 민폐남… "같은 한국인이라..
- [루리웹] 엘프 의원님, 과거에 오크 ㄸㅁㄱ 싶단 글은 왜 올린 겁니까? (15)
- [인스티즈] 20억원에 템 팔렸다는 메이플 근황…jpg
- [뽐뿌] 박으면 땡큐라던 자동차 ㄷ..jpg
- [오늘의유머] 멋있다…
- [보배드림] 9평 원룸 살만하다 vs 갑갑하다
- [루리웹] 주작 짤은 언젠가 들통 나는 이유 (6)
- [인스티즈] 박나래, ‘오해 풀었다’고 했지만 거짓말 들통… 전 매니저 ‘여론 바꾸려 만나’ 폭로 [종합]
- [오늘의유머] 중국어 선생님이 병훈이를 교무실로 부른 이유
- [박순찬 화백]법비연합
- [루리웹] 죽어가는 별에서의 탈출 (8)
- [더쿠] 더쿠 – "링거 같이 예약"…박나래 '주사이모 게이트' 열리나
- [뽐뿌] 호주, '16세 미만 SNS 금지' 10일부터 시행
- [오늘의유머] ㅇㅎ) 힘든 아재들 힘내세요…(호불호 몸매)
- [보배드림] 몇시간전 토트넘에 방문한 손흥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