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653862?sid=001
노사, 9일 본사 이전 첫 교섭 진행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HMM지부가 4일 용산 대통령실 맞은편에서 ‘HMM 본사 강제 이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2025.12.4/뉴스1 ⓒ News1 양새롬 기자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HMM(011200) 노사가 부산 본사 이전을 두고 첫 교섭 테이블에 앉았으나 입장차만 확인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HMM지부(HMM 육상노조)는 노조의 동의 없이 본사 이전을 강행한다면 총파업 태세에 돌입하겠다고 일찌감치 예고한 상황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HMM 노사는 전날(9일) 본사 부산 이전을 안건으로 교섭을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확인하고 별다른 합의 없이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정부의 지원이 전제될 경우 부산 이전을 검토할 수 있고, 이전은 이사회 의결 사항이라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HMM 부산 이전은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이다. 최대 국적 해운사인 HMM을 옮겨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정부의 ‘부산 해양수도 시대’ 계획의 일환으로 해양수산부 역시 부산으로 옮긴다. 매출액 기준 국내 7위와 10위 선사인 SK해운과 에이치라인해운도 정부 계획에 시너지효과를 얻기 위해 부산으로의 본사 이전을 발표했다.
HMM 육상노조는 타당성 없는 본사 이전은 회사와 주주 및 구성원 모두의 이익을 침해하는 결정이며, 더 나아가 회사 경쟁력 하락이 국가적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해운 사업은 선박 공급 과잉으로 운임이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으며, 내년 이후 수익 전망이 매우 불투명한 상황이다. 그 어느 때보다 일에 집중해야 하지만 본사 이전 이슈가 위기 극복을 방해한다는 설명이다.
HMM 육상노조는 사측과 추가 논의를 이어가되, 일방적인 이전안이 주주총회에 상정될 경우 국민감사청구, 의결권 행사금지 가처분, 기업가치 보호 소송 등을 동시에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HMM 직원은 육상 1057명, 해상 839명 등 약 1900명이다. 해상 직원들은 본사 업무와 무관하게 해상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본사를 이전한다고 해서 거처를 옮길 유인이 없다. 육상 직원 200명은 이미 부산항에서 컨테이너 선적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HMM 육상노조 설명에 따르면 해상노조(한국노총 소속)도 본사 이전과 관련해 육상노조와 뜻을 같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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