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ranking/article/088/0000986034?ntype=RANKING

(좌)김현태 전 707특수임무단장, 연합뉴스. (우)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 JTBC 캡처.
지난해 12월 3일 비상계엄 당시 국회의사당에 진입한 계엄군의 총구를 붙잡아 화제를 모았던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당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해당 장면을 미리 연출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해당 장면은 영국 BBC 방송이 선정한 ‘2024 가장 인상적인 12장면’에 꼽히기도 했다.
지난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이날 김현태 전 707특수임무단장(대령)은 오후 증인으로 출석해 안 부대변인이 계엄군 총구를 잡았던 상황을 언급하며 “군인들에게 총기는 생명과 같은 것인데 갑자기 나타나 총기를 탈취하려고 했다”며 “어떻게 보면 전문가만 알 수 있는 크리티컬한 기술로 제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들어보니 안 부대변인이 덩치가 큰 보디가드들을 데리고 왔고 촬영 준비를 해 직전에 화장까지 하는 모습을 봤다고 한다”며 “연출된 모습으로 총기 탈취를 시도한 것이라 부대원들이 많이 억울해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안 부대변인은 지난 2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계엄 당시 화제가 된 총기 탈취 상황을 언급하며 “사람인데 무섭지만, 그때는 막아야 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안 부대변인은 “사실 좀 송구스럽다. 왜냐하면 현장에는 저보다 더 용감한 분들이 많이 계셨다. 실제로 계엄군과 대치하는 과정에서 상처를 입은 분들도 계시는데, 제 모습이 화제가 되는 것 같아서 좀 민망하다”고 말했다.
‘최정예 특전사들과 대치했는데 두려운 생각은 안 들었는가?’ 라는 진행자 질문에 안 부대변인은 “저도 사람인데 무서웠던 것 같다. 근데 그때는 막아야 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임무에 소극적이었던 군인들이 있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가슴이 아팠는데, 어쨌든 무장한 군인들을 국회에서 마주치니까 현실감이 없었다”고 했다.
안 부대변인은 ‘1년 전으로 다시 돌아간다면 그때도 계엄군 앞에 용감하게 맞설 수 있을 것인가’라고 묻자 “만약 저 혼자였으면 너무 무서웠을 텐데 그때 현장에 너무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고 계셔서 용기가 났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국회 출입이 있으니까 본회의장에 있는 본청으로 왔다갔다하면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거기 오신 시민분들은 맨몸으로 오신 거다. 어딘가로 들어가실 수 없고 어디에도 숨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나보다) 더 용감한, 정말 위대하신 분들이었다”고 강조했다.
안 부대변인은 “계엄군 총구를 붙잡은 자신의 영상을 본 어머니가 아주 크게 뭐라고 하셨다”고 밝히기도 했다.
인기글 게시판
- [인스티즈] 모두가 공감… 삶의 질을 올려주는 4가지 아이템
- [보배드림] 정말 조심해야할 관상 ㄷㄷㄷㄷ
- [루리웹] 후발지진 주의보가 내려진 일본 (23)
- [더쿠] 더쿠 – 📣 New! 12월 11일, 말차시루 판매 시작🍓 (성심당)
- [인스티즈] 느낌 좋은 에스파 아우디즈(에스파 카리나&지젤) 길거리 샷.jpg
- [뽐뿌] 착한일 하려다가 ㅈ된 편돌이 ㄷ..JPG
- [오늘의유머] 올바른 맥주 배열 순서는 무엇일까?
- [보배드림] 아이유는 중국인 간첩" 허위글 29차례 쓴 악플러…1심 징역..
- [루리웹] 써브웨이는 못 가도 올리브영은 갈 수 있는 이유 (27)
- [더쿠] 더쿠 – 엑소엘의 말빨을 모두에게 각인시켰던 평창기사 댓글.jpg
- [인스티즈] 현재 대한민국 상황.jpg
- [보배드림] 2찍 알바들 비상! 비상!
- [루리웹] 급식 파업으로 새벽 6시에 일어나서 도시락 싼다는 딸래미 (8)
- [인스티즈] 수배현상금 의미없는 진짜 이유
- [뽐뿌] 목수 입문 한달차에 그만둔 디시인
- [보배드림] 가슴으로 월5천이상 버는 비비앙 화보
- [보배드림] 대형 아웃도어 유튜버의 은퇴, 그리고 낭만
- [루리웹] 38세 아줌마에게 고백하는 만화 (10)
- [더쿠] 더쿠 – 애슐리에서 은근 입지 단단한 메뉴
- [인스티즈] 출근하는 2030 직장인들 진짜 특징 …jpg
- [오늘의유머] 전쟁에서 죽을 뻔한 썰.Manhwa
- [보배드림] 몽골인 두놈…본국에 가면 욕 디지게 먹을 듯.
- [루리웹] 코로나 걸린 이후로 집중력/기억력이 떨어진거 같다?….'연구 결과 진짜였다' (14)
- [더쿠] 더쿠 – "OO호텔로 오세요"…박나래 '주사 이모' 한 명 더 있었나 [only 이데일리]
- [인스티즈] 목포대+순천대=국립김대중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