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명예교수는 조진웅의 은퇴 선언 소식이 알려진 이후 7일 자정쯤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조진웅의 경우 청소년 시절에 잘못을 했고 응당한 법적 제재를 받았다”면서 “청소년 범죄에 대해서는 처벌을 하면서도, 교육과 개선의 가능성을 높여서 범죄의 길로 가지 않도록 한다. 이게 소년사법의 특징이다. 소년원이라 하지 않고, 학교란 이름을 쓰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소년(조진웅)이 어두운 과거에 함몰되지 않고, 수십년간 노력하여 사회적 인정을 받는 수준까지 이른 것은 상찬받을 것이다. 지금도 어둠 속에 헤매는 청소년에게도 지극히 좋은 길잡이고 모델일 수 있다”고 했다.
조진웅이 그간 자신의 과거를 숨기고 살았다는 논란과 관련해, 한 명예교수는 “자신의 과거 잘못을 내내 알리고 다닐 이유도 없다. 누구나 이력서, 이마빡에 주홍글씨 새기고 살지 않도록 만들어낸 체제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고 했다.
한 명예교수는 조진웅의 소년범 전력을 드러낸 언론을 문제 삼았다. 그는 “누군가 어떤 공격을 위해, 개인적 동기든 정치적 동기든 선정적 동기든, 수십년 전의 과거사를 끄집어내어 현재의 성가를 생매장시키려 든다면, 사회적으로 준엄한 비난을 받아야 할 대상은 그 연예인이 아니라 그 언론이다”라고 지적했다.
…
과거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를 대리했던 김재련 변호사도 조진웅 관련 보도가 처음 나왔던 5일 밤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언론 보도를 지적했다.
김재련 변호사는 ‘소년법은 반사회성이 있는 소년의 성행을 교정하여 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는 소년법 제1조 ‘목적’ 조항과 ‘그리하여 소년법에 따라 조사, 심리 중인 사건에 대해 소년이 누구인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정도의 사실이나 사진을 보도할 경우 형사처벌한다’는 소년법 제68조 ‘보도금지’ 조항을 인용했다.
그러면서 “소년법의 목적에 비추어보면 현재 성인이 되기는 했으나 ‘모 배우’의 실명을 찍어 보도하는 것은 소년법 취지에 반하는 것 같다”는 견해를 밝히며 “사회 도처에 구멍이 숭숭 뚫려 있다. 온통 너덜너덜하다”고 적었다.
https://v.daum.net/v/20251207094628419
인기글 게시판
- [보배드림] 염화칼슘도 준비 안 한 서울시 클라스
- [루리웹] 거유 음침녀 가슴 몰래봤다가 눈마주첬는데 지뢰였다.manga (35)
- [더쿠] 더쿠 – 조진웅보다 디스패치가 잘못이라는 서울대 교수
- [인스티즈] 중국집에서 생일파티하는 아이들
- [뽐뿌] 연애 해도 된다고 엄마에게 허락을 받음
- [보배드림] Sexy Back
- [오늘의유머] 프랑스가 독일에 결사항전 하지 않은 이유.jpg
- 관광객 발길이 끊겼다는…대포항 근황
- [인스티즈] 차마 신지 못한 새 운동화
- [보배드림] 윤석열과 함께 개좆될 순 없다!
- [루리웹] 오늘 아침 출근길 상황 (22)
- [더쿠] 더쿠 – 주말부부인데. 육아휴직 중인 아내에게 남편이 생활비 일부 부담하라는 경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 [인스티즈] 층간소음 일으킨 사람이 놓고간 물건.jpg
- [뽐뿌] 경찰이 말하는 무인점포 문제
- [오늘의유머] 일을 너무 잘해서 질투했던 신입의 숨겨진 비밀
- [루리웹] 소스케님께서 서거하셨습니다.jpg (19)
- [더쿠] 더쿠 – 아이 옆자리 안바꿔준 승객 저격한 대한항공 사무장
- [루리웹] Agf가면 진짜 우리나라 씹덕이란 씹덕들 다 보는거지 ?? (16)
- [인스티즈] 한때 휴대폰에 존재했던 기능
- [뽐뿌] 조민 사장님 새 프로필 jpg
- [보배드림] 코스프레
- [오늘의유머] 쿠팡 개인정보 유출 3,370만 건의 의미
- 조진웅 은퇴 선언..
- [루리웹] 조선시대 한양 사대부들의 금강산 여행… (16)
- [인스티즈] 여고로 착각해서 남고에 들어간 바바리맨의 최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