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사법부 압박’에 한 발 더 나간 曺…”조희대 탄핵안 이미 마련”
조국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후보를 제거하려 한 조희대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 대한 특검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들고 나왔다. 법학자 출신인 조 비대위원장이 법원 판결을 수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을 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조 위원장은 17일 당 검찰개혁 특위 격인 ‘끝까지 간다 특별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조국혁신당은 조희대 없는 대법원, 지귀연 없는 재판부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위원장은 “대법원의 유례 없는 대선 개입을 이대로 덮고 갈 수는 없다”며 지난 5월 대법원의 이재명 대통령 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 파기환송 판결을 ‘대선 개입’으로 규정했다.
한덕수 전 국무총리 등과 오찬을 하며 이 대통령 재판 이야기를 했다는 조희대 대법원장 관련 의혹의 진상규명 차원을 넘어, 13인의 대법관 중 12인이 참여한 대법 전원합의체 재판 판결 자체를 수사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시 전합 판결에는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노태악 대법관이 선관위 직무와 겹쳐 회피신청을 낸 이외에는 진보성향 오경미·이흥구 대법관을 포함한 대법관 12인 전원이 참여했다.
조 위원장은 “대법원은 대선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재명 대선후보를 제거하기 위한 시도를 감행했다”며 이를 △”대법원장을 위시한 법원 지도부는 윤석열의 내란에 대해 어떤 비판 입장도 표명하지 않았다” △”지귀연 재판부는 전례 없는 계산법으로 윤석열에게 석방의 길을 열어줬다” △”지귀연 재판부는 윤석열의 1심 구속 만기 석방을 바라는 듯 재판을 천천히 진행하고 있다”는 등의 정황과 함께 “사법부가 국민적 불신과 분노 개혁 요구에 직면하게 된 이유”로 꼽았다.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끝까지 간다’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검찰 개혁·사법 개혁에 대한 입장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기글 게시판
- 고전게임 백합엔딩 (5)
- 더쿠 – “실종 신고된 15세 소녀”…미국 유명 가수 차량 트렁크서 시신 발견
- 후쿠시마 오염수 근황
- 신형 팰리세이드 결함 – 유튜버 솜아빠
- LG에서 퇴사후 대박 터트린 형님들.jpg
- [속보] 삼성 “향후 5년간 6만명 신규 채용”
- 20대에 뭐 해라 30대에 뭐 해라 소리 대충 넘겨야 하는 이유 (33)
- 더쿠 – ‘피부과 천국’ 한국인데… 정작 찢어져서 가면 문전박대, 왜?
- 사법쿠데타 새로운거 나온거 같던데
- 인도 영화 촬영 현장.gif (5)
- 더쿠 – 하이브 건물 주차 거부 당한 르세라핌 김채원.ytb
- 대학생 때 과대였던 신예은
- 李대통령 "한미관세협상, 美 요구대로 받아들였다면 탄핵됐을 ..
- 가세연 근황 (38)
- 장원영도 놀라는 홈마들이 사용하는 렌즈 크기.mp4
- 더쿠 – 한강버스는 SH공사와 이랜드크루즈가 공동출자한 법인이고, SH공사 임원인 김선직이 한강버스 대표이사가 되었습니다. 사실상 SH공사가 대부분 돈을 대고, 서울시는 선착장 등 인프라 짓는거에 예산을 투여하고, 운영은 이랜드크루즈가 하고, 적자 나면 서울시가 메꾸는 구조.
- “5호선 출근길, 좌석 3칸 차지하고 누워 잠든 민폐남”
- ㅇㅇㄱ) 결국 자기 주인도 손절친 '그 팬덤' (38)
- 더쿠 – 곡물먹은 소와 풀만 먹은 소 육질 차이.x
- 기혼들의 거절 스킬
- 다이어트엔 닭갈비.jpg
- 신입사원 엄마 제사날에 집들이 가겠다는 직장 동료들
- 근디 진짜 '뭔재미로사냐' 란 말 수두룩하게듣긴했음 (62)
- 더쿠 – 핫게 갔던 1만개 팔렸다는 48,000원짜리 웹소설 공식굿즈.jpg
- 요즘 기괴하다는 인스타 릴스 유형…jpg